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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/NS

[NS] 영웅전설 벽의 궤적: Kai

2023. 02.

 

영웅전설 벽의 궤적: Kai

 

언어: 한국어

플레이타임: 약 16시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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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토리 | ★★★

제로의 궤적에서 이어지는 스토리는 분명히 박진감넘치고 흡인력 있는데, 이게 중반부까진 어떻게든 끌고 가주는데 이전 장들에 비해 종장이 너무 길어서 좀 힘이 빠지는 기분이 없잖아 있음... 그리고 그렇게 겨우겨우 보스전 처리하고 떡밥들 회수로 마무리짓나 싶더니 엔딩에서(심지어 엔딩크레딧 올라가는 와중에도!) 다른 떡밥을 실컷 뿌려대니 엔딩을 봤는데도 개운하지 못함... 그래도 일단 크로스벨의 대소동 자체는 잘 마무리되어서 좋았음 지원과만 불쌍하지만

 

사운드 | ★★★★

전작이랑 공유하는 사운드가 많은 만큼 특히 뭐가 좋았다 나쁘다 더 말하긴 어려웠는데 마지막의 마지막 엔딩크레딧에 나온 크로스벨 메인 테마 어레인지 버전이 가슴아프게 확 꽂힌건 있는듯 체감상 플레이하는동안 제일 오래 들었던게 크로스벨 테마인 것 같아서 더 그런가보다...

 

그래픽 | ★★★

그래픽 자체는 영궤와 크게 다를 건 없는데 그 조그만 2등신 모델링을 활용한 컷씬 연출이랑 하이라이트 부분에 들어가는 렌더링된 애니메이션 영상은 쪼오끔 더 나아진 정도라고 생각... 하지만 원 소스가 그대로니 거기서 거기라는 느낌이긴 함

 

시스템 | ★★★

난이도 쉬움으로 놓고 해도 전투가 너무 길고 버겁게 느껴질때가 한번씩 있었음... 강제패배 이벤트도 전작보다 많았던 것 같고... 특히 마지막 던전은 길고 복잡하고 피곤하고... 근데 이것도 옛날 게임임을 감안해서+하이스피드 모드덕에 그나마 버틸만 했어서 나름대로 이해해보려 함 

 

총평 | ★★★

다른것보다도 우리 여기서 안끝나요 스토리 계속 이어져요~ 어필하는 부분이 좀 호불호 탈 것 같음 길게 계속 이어지는 장편 대하드라마같은 느낌이 궤적 시리즈의 특징같아 보이고 이걸 견디느냐 못견디느냐가 까가 될 지 빠가 될 지를 정하는ㅋㅋ... 개인적으로 스토리 길면 오히려 좋아하는 타입이라 기꺼이 계속 하고 싶긴 한데 영궤에 비하면 편의성 개선 수준이 미미한 편이라 이후 시리즈가 불안하기도 하고... 바로는 아니고 천천히 텀을 가지고 해볼 생각